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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업 - 사용자 요구의 이해

넥스트돈키호테 2022. 12. 19. 1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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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포스트에서는 사용자 요구 사항을 이해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이제 아이디어 개념 개발이나 제품 개발에 뛰어들기 전에 사용자 조사는 사용자 요구를 이해하는 훌륭한 방법입니다. 사용자 조사를 통해 제품 개발이 지시되기 전에 효과적인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실 이는 사용자 경험 디자인뿐만 아니라 제품 관리의 매우 기본적인 부분이지만 사용자 조사에 들어가기 전에 주의할 사항이 있습니다.


사실 기업가나 엔지니어가 자신이 가지고 있는 가설을 바탕으로 제품을 만드는 것은 거의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그러나 문제는 사용자가 당신이 염두에 두고 있는 제품을 실제로 가치 있게 여기는지 여부입니다. 사용자 조사 없이는 실패할 가능성이 높을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사용자에게 실제로 중요한 문제가 아닌 것을 구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는 올바른 문제점이지만 잘못된 방식으로 구축하거나 제품 시장 적합성에 도달하기 전에 두 번 이상의 많은 반복을 거쳐 시간을 낭비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사용자 연구는 이러한 문제들을 피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요구분석


사용자 조사에 대해 생각해 보면 실제로 관련된 네 가지 간단한 단계가 있습니다. 
첫 번째 단계는 고객의 요구 사항에 대한 원시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이고, 두 번째 단계는 해당 데이터를 해석하는 것입니다. 다음으로 관찰한 다양한 유형을 기반으로 요구 사항을 구성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여러 사람이 다른 방식으로 동일한 요구 사항을 반복하는 것을 관찰하고 그들을 다른 버킷으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요구 사항의 상대적 중요성을 설정하고 사용자에게 가장 시급한 요구 사항을 식별합니다. 


고객 요구에 대한 원시 데이터를 수집하는 방법.
이를 수행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인기 있는 방법 중 하나는 설문 조사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특정 제품의 가격은 어떻게 책정해야 합니까? 예를 들어 1만 원의 가격을 낮추면 수요의 변화는 어떻게 변화합니까? 또는 제품 기능의 우선순위를 정하기 위해 기능 A와 기능 B 중 사용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기능은 무엇입니까? 이러한 유형의 매우 지시적인 질문에는 유용하지만 기회 식별의 초기 단계에서는 설문조사가 덜 유용합니다. 사용자의 요구를 이해하려는 초기 단계에서는 설문조사가 그다지 유용하지 않습니다.

이제 우리가 사용할 수 있는 또 다른 도구는 8~10명의 고객으로 구성된 포커스 그룹을 갖는 것입니다. 이제 포커스 그룹은 매우 생산적입니다. 참가자들 사이에서 훌륭한 토론을 할 수 있지만 매우 비싼 데이터 수집 방법이기도 합니다. 


마지막으로 일대일 형식의 인터뷰가 있습니다. 이 형식은 포커스 그룹에 비해 다소 저렴하고 포커스 그룹만큼 효과적이며 훨씬 빠릅니다.  인터뷰를 하려고 할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질문은 누구를 인터뷰하고 몇 명을 인터뷰하느냐입니다. 누구를 인터뷰할지에 관해서는 모든 관련 이해 관계자를 인터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기에는 최종 사용자가 포함되지만 구매자가 최종 사용자가 아닌 범위까지 제품 구매자도 포함됩니다. 여기에는 기업용 소프트웨어 제품의 경우 제품 설치를 수행하는 IT 직원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또한 구매자 또는 사용자의 선택에 대해 조언하는 고문도 포함됩니다.


누구를 인터뷰할지 결정할 때 명심해야 할 정말 중요한 점은 관심 있는 고객 세그먼트를 추측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제품의 올바른 사용자는 20세에서 35세 사이의 나이로 아이비리그 대학에서 컨설팅이나 소프트웨어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이라고 결정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너무 일찍 너무 큰 가정을 하고 있으므로 표본이 충분히 다양해야 합니다.

올바른 숫자 구하기
이 질문에 대한 좋은 대답은 없지만 이 단계에서 사용자 요구 사항에 대한 조감도를 얻으려고 노력하고 있음을 다시 한 번 인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우리가 수행하는 인터뷰에 기반한 반드시 통계적 추론이 아닌 질적 정보를 찾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인터뷰할 사용자 100, 200명의 큰 샘플 크기를 찾고 있지 않습니다. 대신, 5명에서 20명 사이의 인터뷰 샘플 크기는 사용자 요구 식별의 초기 단계에 적절할 것입니다. 


이제 중요한 이해관계자가 하나뿐이라면 다섯 명의 주제를 인터뷰하는 것으로 충분할 것입니다. 하지만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있는 경우, 예를 들어 사용자와 구매자가 다르고 인터뷰할 가치가 있는 조언자가 있으며 이 경우 20명에 가까워질 수 있습니다. 이제 많은 연구 결과에 따르면 9명에서 10명 정도를 인터뷰하면 사용자 요구의 80% 이상을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인터뷰의 성과는 포커스 그룹의 성과와 거의 비슷합니다. 따라서 최적의 지점은 약 10개 정도입니다.


마지막으로 인터뷰가 끝나면 모든 데이터를 수집하고 인터뷰 녹취록이나 메모를 처리하고 해석합니다. 그리고 다양한 과목에서 언급한 모든 다양한 요구 사항을 식별합니다. 그런 다음 이러한 요구 사항을 다른 유형으로 정리하고 일단 그렇게 한 다음 상대적 중요성을 설정하려고 시도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필요 사항이 언급되는 횟수를 확인함으로써 그렇게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필요에 대해 이야기할 때 사람들이 전달하는 실제 감정을 볼 수 있습니다. 또는 그들의 신체 언어를 관찰할 수 있지만 궁극적으로 이 모든 것이 가장 중요한 요구 사항이 무엇인지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요약하면 인터뷰를 통한 사용자 조사는 제품 개발이나 컨셉 개발에 들어가기 전에 사용자의 요구를 이해하는 데 매우 유용한 문제입니다. 그것은 많은 시간과 돈을 절약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요구 사항의 우선순위를 지정하고 중요하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사용자와 관련이 없는 기능을 피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제품 시장 적합성에 도달하는 데 필요한 제품 반복 횟수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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