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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업 창업에서 의사결정은 매우 중요합니다.
창업자라면 누구나 한 번쯤 자신만의 사업을 시작하기 위한 꿈을 꾸곤 합니다. 하지만 막상 머릿속에만 있던 아이디어를 실제로 구현하려면 수많은 난관에 부딪히게 됩니다. 우리나라처럼 다른 사람과의 협력 없이 홀로서기 힘든 환경에서는 더욱 그렇습니다. 이럴 때 필요한 것이 바로 ‘의사결정’입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현대 사회 속에서 올바른 의사결정을 하는 방법이란 무엇일까? 그리고 어떻게 하면 성공적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을까? 여기서부터는 실제 기업 사례를 통해 보다 자세히 알아보기로 합니다.
의사 결정, 어려운 말입니다. 의사 결정은 일반적으로 유사한 경로를 공유합니다. 우리 모두는 문제를 인식합니다. 우리 모두는 대안을 생성합니다. 우리는 이러한 대안을 평가합니다. 그런 다음 평가 기준을 가장 잘 충족하는 대안을 선택합니다. 이것은 집이나 자동차 구입과 같은 주요 개인 결정을 포함하여 다양한 유형의 결정에 해당됩니다. 전략적 전문 결정에는 경력 변경이 포함됩니다. 기업가적 결정에는 무엇을 시작할지, 시작할지 여부, 벤처를 시작할 방법이 포함됩니다.
벤처 초기에는 거의 모든 결정이 전략적입니다. 아이디어를 평가할 때, 개념에 대해 생각할 때, 프로토타입을 개발할 때, 고객과 테스트할 때, 그리고 자금 조달이 필요한지 고려해야 합니다.
제품을 시장에 출시하기 전에 전략적 결정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 공동 창립자는 누구여야 합니까?
- 마케팅 계획에서 무엇에 중점을 두어야 합니까?
- 제품을 어떻게 구축합니까?
- 어디에 구축합니까?
- 구축 비용은 얼마나 소요될까요?
아마존의 사례를 통해서 전략적 의사 결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기업가적 전략적 의사 결정의 예로 1994년에 온라인으로 판매하기에 이상적인 제품을 생각해 보십시오. 답은 오늘날과 상당히 다를 것입니다.
온라인 소매가 탄생한 1994년에는 연구 자료가 매우 부족했습니다. 온라인에서 무엇을 판매할 수 있는지에 대해 전략적으로 생각하고 온라인 소매가 오프라인 소매에 보다 더 좋은 이점을 제공한다는 인식은 강하지 않았습니다. 예를 들어 온라인에서 판매하는 제품이 고객이 즉시 필요로 하는 것이었습니까? 특정 제품 유형의 경우 배송비가 저렴했습니까? 고객이 직접 제품을 보지 않고도 제품을 상상할 수 있을까요?
1990년대 중반에 인터넷을 지금과 다르게 만든 다른 요인들이 있습니다. 보안은 그중 하나의 중요한 요인이었습니다. 온라인에서 구매한 적이 없는 경우 온라인에서 신용 카드 정보를 입력할 의향이 들지 생각해 보면 아마 당시에는 힘들었을 겁니다. 당시로 돌아가 다음의 질문을 생각해 보십시오. 들어본 적도 없는 회사에서 물건을 구매할 의향이 있습니까? 그 결과는 무엇입니까? 소비자로서 10달러를 감수할 용의가 있습니까? $100? 이러한 고려 사항을 살펴보면 온라인 판매에 이상적인 제품이 무엇인지 묻습니다.
아마존에게는 책이 먼저였고 음악은 두 번째였습니다. 특히 인쇄된 책과 CD가 적합했습니다. 그들이 이해한 이유에 대해 이번 포스트에서 자세히 다루어 보겠습니다. 아마존 서비스가 시작될 때의 상황은 크고 세분화된 시장이 특징인 서적 및 음악 소매업의 경쟁이었습니다. 미국에는 Waldenbooks, B. Dalton, Crown Books, Sam Goody, Musicland, Suncoast 등과 같은 쇼핑몰 소매업체가 있었지만 주요 업체가 없었기 때문에 경쟁이 널리 퍼졌습니다.
책과 음악 CD를 아이템으로 선정한 이유.
책과 음악은 특정 책을 온라인으로 주문할 때 무엇을 받을지 정확히 알고 있기 때문에 소매상에게 매력적인 온라인 제품이기도 합니다. 사용자는 그것을 시도하거나 맛볼 필요가 없기 때문이지요. 소비자는 책이 특정 작가의 특정 제목에서 나왔거나 CD가 특정 아티스트의 특정 앨범이라면 정확히 우리가 기대한 그대로일 것임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온라인에서 판매하기에는 적합했다고 아마존은 판단했습니다.
검색도 매우 쉬웠습니다. 책과 음악은 다양한 크기, 다양한 너비, 다양한 색상으로 제공되지 않았습니다. 소비자로서 우리는 책과 음악으로 찾고 있던 것을 쉽게 검색하고 찾을 수 있었습니다. 책과 음악은 아마존에게 큰 시장 기회를 가져왔습니다.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수백만 명의 미국인이 책을 읽고 더 많은 사람들이 음악을 들었다는 것입니다.
아마존이 활용하고 통합할 수 있는 제품 브랜딩 요소가 있었습니다. 당시 사람들은 아마존이 무엇인지 몰랐지만 자신이 좋아하는 책과 좋아하는 음악은 알고 있었습니다. 소비자은 John Grisham, Tom Clancey, Stephen King, Madonna 및 Michael Jackson을 알고 있었습니다.
오프라인 비용을 우회함으로써 비용 이점이 있었습니다. 아마존은 소매 공간 비용 및 관련 인건비를 절감했습니다. 그들은 이러한 절감액을 고객과 공유할 수 있습니다. 책과 음악의 배송비는 저렴했습니다. 책과 음악은 1990년대 중반에 온라인 구매로 많은 의미가 있었습니다.
아마존은 도서판매와 CD로 시작하여 엄청난 시장 점유율과 놀라운 브랜드를 구축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거기서 멈추지 않았습니다. 1990년대의 책과 음악은 그들이 시작한 곳이었습니다. 그들은 그 이후로 특히 디지털 공간에서 훨씬 더 많은 일을 해왔습니다. 그것은 온라인으로 책을 판매하는 단순한 일 하나를 잘하겠다는 매우 전략적인 결정에서 시작되었음을 기억하십시오.
아이디어를 처음 구상할 때 복잡성에 얽매이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순하고 명확하게 생각하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 Richard Branson, Founder of Virgin Grou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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