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스타트업

스타트업 - 기술 혁신의 종류

넥스트돈키호테 2022. 12. 7. 20:54
반응형

스타트업 기술 혁신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크게는 비즈니스 모델 혁신, 마케팅 혁신, 조직 혁신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1. 비즈니스 모델 혁신

- 가치 포착 측면에서 비즈니스 수행 방식 변경
- Dell의 주문 제작 개인용 컴퓨터

혁신에 대해 생각할 때 우리는 종종 제품 혁신에 대해 생각하지만 혁신은 힘들고 제한적입니다.  왜냐하면 혁신은 우리만 생각하고 있지 않아서 이런것이 있을까? 찾아보면 이미 있거나, 준비중인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현재의 혁신적인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서는 과거에 어떤 혁신이나 서비스가 나왔었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비즈니스 모델 혁신 측면에서 Dell은 PC를 발명하지 않았으며 개인용 컴퓨터의 어떤 부분도 발명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Michael Dell이 80년대 중반 텍사스 대학의 기숙사 방에 있을 때 이 주문 제작 모델을 발명했습니다. 그는 맞춤형 데스크톱을 위한 시장이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들은 지역 컴퓨터 소매점의 선반에 있는 것에 제한을 두지 않고 자신의 컴퓨터를 원했습니다.  (용산에서는 너무 당연한 건데 미국에서는 혁신이었군요)

새 제품의 특징이나 기능은 반드시 혁신으로 연결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이런 작은 부분이 다른 부분과 어떻게 연결되지는지에 따라서 혁신의 모습이 탄생합니다. 다음의 질문을 생각해 보겠습니다. 사업과의 연결은 어떻게 되나요? 고객과 공급업체 및 파트너가 어떻게 상호 연결될 수 있습니까? 따라서 제품이나 서비스의 특징이 아니더라도 비즈니스 모델 혁신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이 부분에 대해서 이야기할 것이며 여러분이 생각해 볼 것을 권장합니다. 

 

반응형


2. 마케팅 혁신


– 제품 디자인이나 포장, 제품 판촉 또는 가격의 개선을 통한 새로운 마케팅 방법 개발

마케팅을 이용한 혁신이 있었습니다. Nike의 Air Jordan 브랜드는 거의 전례가 없었습니다. 나이키는 신발을 발명하지 않았습니다. 나이키는 스포츠 스타를 발명하지 않았지만 유명인사 스포츠 지지자를 발명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그리고 1984년 그들이 마이클 조던과 계약했을 때 나이키 에어 조던은 크게 히트를 했었습니다.

나이키 에어조던 1

스포츠 유명인사와 제품이나 브랜드와의 계약은 오늘은 일반적인 관행입니다. 하지만 30년 전에는 드물었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매우 위험한 것으로 여겨졌습니다. 그리고 나이키는 여전히 작은 회사였습니다. 그래서 아직 NBA 경기에 한 번도 출전한 적이 없는 노스캐롤라이나 대학의 농구 선수와 계약했을 때 많은 대학 선수들이 그러하듯이 큰 잠재력이 있다고 믿었지만  입증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Nike나 마케팅 혁신에서 위험을 감수하고 1년 동안 마케팅 비용의 절반을 마이클 조던과 계약하는 데 사용했습니다. Nike와의 보증 계약에. 그 계약은 가장 위대한 것 중 하나임이 역사적으로 입증되었습니다. Micheal Jordan과 Nike 모두에 대한 모든 시간의 보증 거래 중 하나로 입증  되었지요. 
이는 역대 최고의 브랜드로 자리 매김하고 있으며 그리고 마이클 조던이 프로 농구에서 은퇴한 후에도 사람들은 여전히 ​​에어 조던 제품을 구매하고 있습니다.  Nike가 유명인사 보증의 잠재력을 인식하는 데 있어 매우 혁신적입니다. 그래서 마케팅으로도 혁신은 가능하다는 것이 증명되었습니다.  이 혁신 기법은  제품 혁신이 아니라 제품을 시장에 출시하고 제품 또는 서비스를 시장에 포지셔닝하기 위해 다르게 하려는것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3. 조직혁신
– 비즈니스 구조, 관행 및 모델의 생성 또는 변경으로 프로세스, 마케팅 및 비즈니스 모델 혁신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 Avon의 고객 기반 영업 인력  사례
다른 유형의 혁신에는 조직 혁신이 포함됩니다.  Avon은 화장품을 발명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다른 많은 화장품 소매업체가 하는 일을 하지 않을 고객 기반 영업 인력을 사용하는 데 있어 선두 주자였습니다. Avon은 상점을 짓고 상점 내에서 판매하거나 대형 소매점에 판매하는 방법을 구현했으며, Avon 은 영업 인력을 따로 두지 않고 출발하려 고객들이 친구와 가족에게 화장품을 판매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였습니다. 이 방법은 당시로서는 매우 혁신적이었습니다. 

 

 

 

창업 스타트업 - 기술과 기업가 정신 (feat. S-Curve)

기술 변화 속에서 창업 기회 발전되고 고도화된 기술이 반드시 스타트업의 성공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만, 비즈니스 모델 선택, 시장 진입 및 확장 전략 결정등의 다른 모든 요소들을 결합한다

somedaysmile.tistory.com

 

 

창업 스타트업 - 창업의 유형, 내 아이디어는 어디에 해당?

어떤 회사를 만들어야 할까? 내가 만들고 싶은 회사는 어떤 타입인지 알아 봅시다. 기업의 성장 프로세스 3 단계 1. 가치 창조 : 사업 활동을 통해서 가치를 창조한다. 2. 가치 배분 : 다양한 가치

somedaysmile.tistory.com

 

반응형